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?
학생들이 살아하는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삶 전반에 대한 다차원적인 지원(학습, 문화ㆍ체험, 심리ㆍ정서, 복지)을 통해 교육적 취약성을 보완하는 사업입니다.
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?
1. 소득분배구조 악화와 취약계층 확대 경향
- 90년대 중반 이후 소득불평등 정도가 악화되어 중산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확대됨
- 국제결혼가정 및 새터민 가정 등 신취약계층이 확대됨
2. 지역별, 학교별 계층 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
- 소득과 학력에 따라 지역 내 거주지 분화 현상이 발생하고,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정 학교에 취약계층이 밀집하는 학교별 계층 분화 현상 발생함
- 학업 성취 및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대한 계층과 가정배경의 영향력 증가
3. 교육기회 불평등 완화,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의 요구
-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 필요성 요구
- 계층과 가정배경에 제한되지 않고 누구나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지닐 수 있기 위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 대두
사업의 의의
1. 모든 아동·청소년의 교육적 성취를 위한 통합지원시스템 구축
-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을 필요로 하는 아동·청소년과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교육복지시스템 구축
- 지역과 학교에서의 아동·청소년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지원
2. 학교 중심 지역교육공동체 구축
- 아동·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가정
- 학교-지역사회 차원의 교육, 문화, 복지의 통합지원망 구축
- 학교가 지역사회 통합지원망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복지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 강화
3.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실현
- 학교실 수업과 학급 활동 변화를 통한 교사-학생 간 교육적 상호작용 강화
- 누구에게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지향을 통한 교육의 기회, 과정, 결과에서의 평등 구현